2012년 7월 21일 토요일

프로그램을 만드는 과정

저는 C와 C++ 프로그래밍을 책으로 독학하려고 도전하려는데요.

생각보다 복잡하더라구요.

프로그램을 만드는 프로그램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비쥬얼이라는 프로그램을 써서 하는 게 제일 쉽다고 들어서 이 프로그램으로 천천히 발전해 나가려고 합니다.

소감은 여기까지 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서 프로그램 만드는 과정을 소개할까 합니다.

혹시, 독자분들 중에서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알 테지만, 저로서는 처음 접했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도 짚고 넘어가겠다는 생각으로 봐주셨으면 좋겠네요.

우선 순서를 따지자면

  1.소스 코드를 작성한다.

  2.컴파일을 한다.
{                               >컴파일러
  3.링킹을 한다.

  4.프로그램 실행한다

이런 순서가 나오는데요.

제가 왜 2,3번을 1번과 4번과는 따로 묶었는지 대부분 잘 아실 것입니다.

이유는 컴파일과 링킹을 묶어서 컴파일러란 단어를 쓰기에 묶은 것입니다.

컴파일러의 종류에는 MS컴파일러,Borland컴파일러,TurboC컴파일러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소스 코드란 잘 아시겠지만 기계어입니다.

컴파일: 컴파일러를 활용하여 기계코드인 목적 코드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자세히 말하자면, 컴파일은 임시 파일 작성과 기계어 변환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컴파일을 하게 되면 우선 전처리 명령을 찾아서 처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코드를 다시 작성하게 되는데, 이 작성한 코드를 임시 파일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임시파일을 또 기계어로 변환하는 작업이 실행 됩니다. 변환이 완료되면 완성된 이 파일을 목적파일이라고 합니다.

링킹: 컴파일을 통해 만든 목적파일은 기계 코드일 뿐이라서, 각각의 목적 파일들을 묶어서 하나의 완성된 프로그램으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이 과정에서 실패하면 다시 소스 코드 작성으로 돌아갑니다.)

실행: 프로그램 완성!

이해가 잘 되시나요? 저는 이것들을 이해하려는데 머리에 쥐가 나는 줄 알았습니다. 머리가 나쁜 탓인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