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0월 1일 월요일

아스키(ASCII) 코드에 대해..

아스키코드를 대충 아는 사람들은 흔히 컴퓨터에 숫자를 입력하면 문자를 출력해주는 코드로 알 것이다.

아스키 코드란 숫자를 문자에 연결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다. 그러니까 숫자 65를 입력하고 문자 A를 출력시키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코드들은 '미국 표준 협회'에서 정한 아스키코드를 표준으로 하여 문자를 표현한다.

책에 의하면 아스키코드는 특문을 포함해 128개의 문자로 이루어져 있다.

필자는 C언어를 공부하기 전에도 아스키 코드라는 것을 대충 알았던 사람이었고, 가끔 이런 생각을 해본 적이 있다.

"컴퓨터는 실제프로그램에서 문자는 어떻게 표현이 될까?" 라고, 그에 맞는 답은 다음 예제를 통해서 이해하였다.

ex)
int main(void)
{
char tender='A';    //문자는 작은 따옴표로 감싼다고 한다.
char tender='c';
}

이 코드는 컴파일러로 인해 이렇게 변환된다.

ex)
int main(void)
{
char tender = 65
char tender = 67
}

컴파일러는 아스키코드를 알고 있고 사용자가 입력한 문자는 컴퓨터가 읽을 수 있게 숫자로 바꿔놓은 것이라고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험을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겠다.

 8번줄: %c는 문자로 출력해주거나 입력해주는 서식문자이다.

딱히 모르는것은 없을거라 믿는다.

위의 예처럼 결과가 나온다.

그리고 프린트함수항에서 알 수 있다. 문자는 코드로도 문자로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을.

참고로 아스키 코드는 0부터 127이하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아스키코드는 정수 자료형에서 제일 범위가 좁은 char에서도 다 저장이 가능하다. 그래서 대부분 프로그래머들은 거의 int를 사용하지 않는다. 효율적으로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그럼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